스펙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하이닉스 직무 고민
하이닉스 직무 선택 중에 고민입니다. 학교 : 서성한 라인, 학점은 3.89/4.5입니다ㅜ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하며 소자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차세대 소자 특성 분석을 연구했습니다. 차세대 소자의 defect 분석 연구를 수행하며 전기적 특성이랑 여러 분석을 진행해서 SCI 공동 제1저자로 최근 논문을 투고했습니다. 다만 공정을 하진 않았습니다ㅜ 해당 경험(논문화, 데이터 분석 및 defect 거동 분석)이 기반기술, 소자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었으나 SEM, TEM과 같은 계측 장비에 대한 경험이 없고 AI, DT기반 경험이 요구되어 고민입니다. 또한 소자 및 기반기술은 티오가 적은 편이라 석사 이상의 학위자를 요한다고도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연구 동안 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한 경험 정도로 녹여내면 기반기술이나 소자에 경쟁력이 있을까요? 아니면 그래도 데이터분석 및 관련연구 경험, 그리고 다소 별로 깊진 않은 공정 경험을 녹여 양산기술을 지원하는 게 나을까요?
2026.03.18
답변 4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산업군, 회사, 직무를 보아도 석/박사만 가능한 경우는 잘 없습니다. 연구/개발을 보아도 석/박사를 우대하지만 학사의 비율이 더 높으며 당사를 기준으로 보아도 학사의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학사라도 관련 스펙을 잘 갖추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연구 경험이 차세대 소자 defect 분석, 전기적 특성 분석, 데이터 기반 연구 중심이라면, SEM/TEM 계측 경험이나 AI·DT 활용이 일부 부족해도 기반기술·소자 직무 지원에 경쟁력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습니다. 논문 실적과 분석 능력, defect 거동 이해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강조하면 됩니다. 공정 경험이 얕고 양산 기술 관련 경험이 적다면, 단순히 안정적 선택으로 양산기술을 지원하기보다는 연구적 강점을 살려 기반기술·소자 직무에 지원하는 편이 더 전략적입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이력은 기반기술이나 소자 쪽에 훨씬 더 적합합니다. defect 분석과 데이터 기반 연구 경험은 해당 직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강점입니다. SEM이나 TEM 경험이 없어도 데이터 해석과 물성 이해가 명확하면 충분히 보완 가능합니다. 양산기술은 공정 경험이 부족하면 오히려 애매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방향을 분산하기보다 기반기술과 소자로 집중해서 AI 활용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입니다. 결국 직무 일관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충분히 경쟁력있는 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 fit을 고려할때 소자나 기반기술을 쓰는 것이 더 fit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라면 1지망을 기기, 2지망을.소자로 지원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P&T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 26상반기 양산기술P&T 서류 합격이 돼서 AiSK 직무면접 대비 공정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1. 양산기술이랑 양산기술P&T의 차이가 전공정과 후공정 차이라고 보면 될까요? 2. 양산기술P&T 현직에서는 신입이 어느 정도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3. 전공정의 8대공정 공부를 하고있는데 양산기술P&T는 어떤 공정에 대해 공부를 해야하나요? 4. AiSK 전형에는 직무 관련 질문이 나온다고 합니다.(양산기술의 경우 Photo 공정이나 CVD 공정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고 합니다.) 양산기술 P&T의 경우 어떤 공정에 대해 나올 거 같은지 현직자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Q. sk하이닉스 면접 준비 중 질문입니다. (양산기술 피앤티)
안녕하세요, 제가 이력서와 지원서를 보며 예상 질문을 뽑고, 답변을 생각해보는 작업 진행중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클린룸 실습에서 cv curve를 측정하고 도핑농도, 산화막 두께 등을 산출해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을 이력서 부분에 적었구요 ! '산화막 두께는 어떤 식으로 산출하셨나요?' 라는 관련 질문이 나온다면 'CV 측정에서 얻은 최대 정전용량과 측정한 면적을 이용해, 산화막 정전용량 관계식을 통해 두께를 계산하였습니다.' 이정도로 답변을 하려하는데, 더 파고들어서 "어떤 식인지 구체적으로 말해주실 수 있나요?"라고 추가 질문이 들어올 수도 있는건가요 ..? 소자 직무가 아닌 만큼 엄청 파고들지는 않을 것 같은게 개인적인 생각이나,, 혹시라도 해당 질문과 같은 꼬리 질문에 답변을 못하여서 제가 한 활동을 검증하지 못할까봐 걱정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Q. 면접에서 문제 해결 역량
안녕하세요. 양산 기술 면접에서 문제 해결 역량에 대해 말할 때 해당 경험이 괜찮은지 판단 부탁드립니다. 1. 에탄올 개질 공정 실험에서 참고 문헌 기반으로 반응기 온도를 설정했으나, 공정이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 2. 논문과 실제 실험 환경 차이, 촉매 부족을 원인으로 가정 3. 초기 셋팅 조건 보다 20도 낮춰 반응기의 안정 상태 확인하고, 촉매를 보충해 실험 진행 4. 실험 정상 진행하며 생성량 최대가 되기 위한 최적 조건 도출 소재 자체가 반도체와는 관련이 없지만 공정 변수, 조건 조절해 Split 실험 경험이라 양산 기술 직무 면접에서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